초보자를 위한 셀프세차 순서, 방법, 비용, 준비물에 대해 한번 알아보자~!!
차에 대해 잘 모르는 분들이나, 처음 차를 구매하신 분들이라면 아주 궁금한 내용일텐데요. 바로 셀프세차입니다. 손세차를 맡기자니 비용이 너무 많이 들고, 가만히 놔두기에는 또 차가 너무 지저분해보이고, 그렇다고 자동세차를 맡기다가 차량에 흠집이 나는 것은 아닌가? 싶으신 분들은 꼭 읽어보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생각보다 어렵지 않고 비용도 저렴하게 할 수 있어서 좋은 셀프 세차장 이용법! 지금부터 하나씩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셀프세차 순서
셀프 세차 순서를 먼저 간략하게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실내 청소
- 카샴푸 만들기
- 폼 분사
- 고압수 세척
- 미트질 하기
- 다시 고압수 세척
- 드라잉
- 왁스(광택) 용품 바르기 끝!
순서는 조금씩 상이하니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셀프세차 준비물
세차를 하기전에 반드시 구비해야할 물품들에 대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초보자 분들은 처음에 너무 비싼 용품을 사용하지 않으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우선 다이소에 있는 제품들만을 활용해 셀프세차를 경험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너무 부담 갖지 마시고, 한번 셀프세차 준비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셀프세차 순서)
01. 워시 미트(패드)
워시 미트, 워시 패드는 사람이 몸을 닦을 때 쓰는 이태리 타월과 같은 역할을 하는 것이라고 보면 될 것 같아요. 워시 미트에 거품이나 세제를 묻혀 차에 묻은 오염물질을 제거하는 데 쓰입니다. 때수건과 같이 손에 끼워서 쓰는 타입과 이태리타월처럼 수건으로 된 것이 있는데 본인 취향에 따라 골라서 아무거나 쓰시면 됩니다.
재질은 부드러운 극세사나 양모로 하는 것이 좋을 듯 싶습니다. 그 이유는 차에 스크레치가 발생하는 것을 막기 위함입니다. 좀 더 꼼꼼히 하고 싶은 분들은 버킷과 그릿 가드(물을 담는 동그란 물통)까지 챙기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02. 드라잉 타월
수건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사람도 샤워를 다 하고 나면 수건으로 몸을 닦잖아요? 차도 마찬가지입니다. 세차를 다 끝마치고 나면, 차에 남아있는 물기를 제거해줘야겠죠? 그럴 때 필요한 드라잉 타월입니다.
만약 세차를 다 하고 나서 물기를 제거해주지 않는다면, 먼지나 오염물질등이 물에 묻으면서 얼룩이 생기고 더러워지기 때문에 세차 후에는 반드시 물기를 제거해주셔야 합니다.
드라잉 타월의 종류는 다양하게 있는데 넓은 부위를 한 번에 닦을 수 있는 비교적 큰 사이즈의 타월과 작은 부위를 세밀하게 닦을 수 있는 작은 사이즈의 타월로 구분해 준비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셀프세차 순서)
셀프세차 순서
그렇다면 이제 셀프세차 순서에 대해 본격적으로 알아보도록 합시다! 가장 우선적으로 해야할 것은 바로 셀프세차장 찾기 및 선택입니다. 너무나 당연한 것이겠죠?? 집 주변 셀프세차장을 검색해서 가장 후기가 좋고 지리적으로 괜찮은 셀프세차장을 찾아줍니다.
01. 세차장 카드 발급
요즘에는 왠만하면 다 전용 세차장에 카드를 발급해 충전식으로 사용을 하게 됩니다. 프렌차이즈 셀프세차장 같은 경우에는 같은 브랜드이면 다른 지점에서도 사용이 가능한 곳도 있으니 참고 하시면 되겠습니다. (셀프세차 순서)
02. 차 열 식혀주기 (차량 보닛 열기)
초보자들의 가장 큰 실수 중에 하나가 바로 세차장에 도착하자마자 바로 세차를 시작하는 것인데요. 차량의 열을 식히지 않고 바로 물을 뿌려버리면 엔진이나 차량 브레이크에 무리가 갑니다. 브레이크는 변형이 오게 되면 교체를 해야할 상황까지 갈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세차장에 도착하면 먼저 시동을 끄고 10분 정도 열을 식혀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 때 보닛을 열어주고 차량 실내의 지저분한 곳도 한번 정리해줍니다.
03. 고압세척 하기
자 이제 본격적으로 세차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바로 먼저 고압세척인데요. 먼저 고압세척을 하는 이유는 차량 표면에 붙어있는 먼지를 비롯한 오염물질들을 제거하기 위해서입니다. 먼지나 흙, 벌레, 새똥과 같은 것들을 제거하지 않고 미트로 차를 문지르게 되면 외부에 스크래치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먼저 고압세척건으로 물을 뿌려서 오염물질들을 제거해줍니다.
고압세척을 할 때는 위에서부터 차례로 아래로 내려오면서 쏴주셔야합니다. 이것도 스킬입니다. 하시면서 터득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반드시 젖어도 괜찮은 옷을 입고 작업하도록 합시다~!
04. 버블 폼 쏴주기
고압세척기로 씻어냈다면 폼을 전체적으로 뿌려주시면 되겠습니다. 우리도 세수할 때 폼으로 얼굴에 거품을 내서 씻잖아요? 버블 폼으로 차량을 폼클렌징한다고 하면 되겠습니다. 차량이 완전하게 거품으로 뒤덮일 때까지 쏴주시면 됩니다.
05. 미트질 하기
워시 미트, 워시 패드로 특별히 지저분한 부위를 문지르면 닦아줍니다. 이 때 주의해야 할 점은 스크래치가 생기지 않도록 조심하셔야 합니다. 반드시!!
06. 고압 세척
미트질이 끝나면 다시 한번 고압 세척을 해줍시다~! 위에서 아래로 순차적으로 내려오시는 거? 아시죠? (셀프세차 순서)
07. 물기 제거
물기를 에어건으로 한번 불고 닦아주는 사람도 있고, 고압세척이 끝나면 바로 준비한 드라잉 타월로 닦는 분들도 계십니다. 취향에 따라 물기를 완벽하게 닦아주면 되겠습니다.
물기를 완벽하게 닦아주지 않으면 차가 금방 지저분해집니다. 주의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