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용 챗GPT, 오픈AI ‘엔터프라이즈’ 공개, B2B 경쟁 본격화!! (챗gpt 종류)
안녕하세요!! 쎄노맨입니다!!!
저번에는 한국형 chat gpt인, 네이버의 하이퍼클로바x와 클로바x에 대해 이야기를 해봤는데요!
오늘은 바로!! 저번에 썼던 챗gpt에 연장선으로 끌고 들어와 글을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바로 시작해보도록 할게요!! 오늘도 저 쎄노맨과 함께 렛츠기릿!!
01. 오픈AI, 기업용 AI 챗봇 ‘챗gpt 엔터프라이즈’ 전격 공개
전 세계 생성형 인공지능(AI) 돌풍을 몰고 온 미국 스타트업 오픈 AI가 기업용 AI 챗봇 ‘챗GPT 엔터프라이즈’를 전격공개를 했습니다!!
막대한 비용이 들어가는 생성형 AI 시장에서 업체들이 수익성을 추구하면서, 시장 구도가 B2C(기업과 개인 간 거래)에서 B2B(기업 간 거래)로 옮겨가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오픈AI는 2023년, 8월 28일(현지시간) 회사 홈페이지를 통해 ‘챗GPT 엔터프라이즈’를 공개 했는데요. 이는 최신 언어모델인 GPT-4를 기반으로 서비스가 만들어졌으며, 개인이 유료로 구독하는 챗GPT 플러스에 비해서도 최대 두 배 빠르다는 게 회사 측 설명입니다!
또 텍스트 및 파일을 기존보다 4배 큰 것을 입력할 수 있고, 데이터 해석 능력까지 갖췄다고 합니다. 무엇보다 기업의 데이터를 절대 학습에 사용하지 않고, 암호화해 기업들이 우려하는 보안 문제까지 해결했다고 오픈 AI는 설명을 했는데요. 기업 데이터를 챗GPT에 맞춤형으로 학습시키는 것도 가능하고, 소규모 팀을 위한 ‘챗GPT 비즈니스’도 출시될 예정이라고 하네요.
이처럼 OPEN AI가 기업용 버전을 내놓으면서 거대언어모델(LLM)을 기반으로 하는 B2B 시장 경쟁이 더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이 됩니다. 지난해, 2022년 11월 챗GPT가 출시된 이후 AI 챗봇 등 개인용 서비스가 시장의 관심을 한 몸에 받으며 ‘AI 돌풍’을 불러왔다면, 앞으로는 생태계 확장과 AI 수익화의 핵심인 B2B 사업에서 진검승부가 펼쳐질 것이라는 것이 업계의 예상입니다.
02. 오픈AI와 마이크로소프트(MS) 간 관계
우선 주목되는 것은 오픈 AI와 마이크로소프트(MS) 간 관계입니다. ‘챗GPT 엔터프라이즈’는 MS가 오픈AI의 기술을 기반으로 기업 고객을 위해 보안을 강화한 ‘빙 챗 앤터프라이즈’가 나온 지 6주 만에 공개된 것입니다. 오픈 AI의 지분 49%를 갖고 있는 MS와 경쟁을 예고하는 대목입니다. 월스리트저널(WSJ)은 “챗GPT 엔터프라이즈는 사실상 오픈AI의 최대 후원사인 MS와 비슷한 고객들을 겨냥하고 있다”고 분석했다고 합니다. (제 생각은 다릅니다. 과연? 자기 회사의 지분49%를 갖고 있는, 그것도 거대 기업인 MS와 경쟁을 하겠다고 할까??? 협력 관계일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와 관련해 브래드 라이트캡 오픈AI 최고운영책임자(COO)는 “‘챗GPT 앤터프라이즈’가 MS의 ‘빙 챗 엔터프라이즈’와 꼭 경쟁 관계일 필요는 없다”며 “기업들이 ‘챗GPT 앤터프라이즈’와 MS를 포함하는 다른 회사 제품과 함께 사용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라이트캡 COO는 오픈 AI가 ‘챗GPT 엔터프라이즈’ 개발 중에 MS와 이 문제에 대해 논의한 적이 있는지를 묻는 질문에는 답하지 않았다고 해요. MS는 오픈AI에 수십억 달러를 투자했으며, 오픈AI의 지분 49%를 가지고 있는데요. ‘투자-협력’에서 ‘경쟁’ 관계로 바뀔 수 있는 이러한 오픈AI와 MS의 관계는 그만큼 생성형 AI B2B 경쟁이 앞으로 달아오를 것이라는 점을 예고합니다. 수익 창출과 잠재적인 핵심 고객 확보를 위해 기존 파트너와도 정면 승부를 할 수 있다는 의미로 받아들여지기 때문입니다.
03. 본격적인 경쟁 심화 ‘다양한 챗GPT 종류’
이와 관련하여, 구글이 조만간 공개할 것으로 예상되는 AI ‘제미니’도 B2B 기업시장을 노리고 있습니다. 이미 구글은 클라우드를 통해 확보한 고객사를 중심으로 AI B2B 생태계를 확장하고 있는 중입니다. 세계 최대 클라우드 서비스 기업인 아마존웹서비스(AWS)도 기업들을 위한 ‘아마존 베드록’을 운영 중이라고 해요. 국내 기업들 역시 최근 들어 생성형 AI 모델로 AI B2B 시장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습니다.
네이버는 24일 LLM ‘하이퍼클로바X’를 공개하며 다양한 B2B 서비스를 선보였는데요. 네이버의 ‘클로바 스튜디오’는 비즈니스에 최적화된 AI 개발 도구입니다. 기업들은 자사가 보유한 데이터를 ‘클로바 스튜디오’에서 ‘하이퍼클로바X’에 결합해 저마다 특화된 AI 모델을 만들 수 있습니다. 국내 게임사로는 최초로 지난 16일 LLM ‘VARCO(바르코)’를 공개한 엔씨소프트는 B2B 대상 AI 모델 제품군을 출시했습니다. 삼성SDS는 9월 12일 생성형 AI 서비스를 공개할 예정입니다..
04. 그렇다면 쳇gpt의 가격은???
오픈AI 홈페이지를 참조해본 결과, GPT-3.5버전은 무료입니다. GPT-3.5는 2022년 11월 30일에 공개가 되었습니다. GPT-4는 GPT-3.5의 업그레이드 버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2023년 3월 14일에 발매가 되었습니다.
기업용 AI의 가격은 아직 공개적인 가격은 나와있지 않지만, 회사마다 다를 것으로 생각됩니다.
GPT-4와 GPT-3.5와의 차이점을 구체적으로 좀 더 살펴보자면, 크게 다음과 같은 4가지 차이점이 있습니다.
▶ 멀티모달 능력의 강화
인식형식에서 GPT-3.5는 주로 텍스트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GPT-4는 더 넓은 영역으로 확장되어, 문자부터 음성, 이미지, 영상까지 다양한 형식의 출력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로써 AI의 응용 분야가 무한히 넓어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 향상된 대화 메모리
대화기억력에서 GPT-3.5는 약 8,000개의 단어나 책 5페이지 분량의 정보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GPT-4는 이를 훨씬 넘어서, 최대 50페이지에 이르는 대화 내용을 기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는 인공지능과의 대화에서 연속성과 깊이를 제공합니다.
▶언어의 경계를 넘다
지원언어에서는 GPT-3.5는 주로 영어에 초점을 맞추었지만, GPT-4는 26개의 언어를 공식적으로 지원하며, 한국어를 포함한 다양한 언어에 대한 응답 능력도 대폭 강화되었습니다.
▶더욱 똑똑하고 안전한 답변
챗GPT의 초기 버전에서는 때때로 문제가 될 수 있는 답변을 제공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OpenAI는 이번 GPT-4에서 이런 문제를 줄이기 위해 OpenAI에서 다양한 전문가들과 협력하여 강화된 안전 필터를 적용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답변의 정확도와 안정성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05. CHAT GPT란??
챗gpt는 2022년 11월, GPT-3.5 버전을 기반으로 만들어져, 처음 출시가 되었는데요. GPT란 ‘Generative Pre-trained Transformer’의 약자로 OpenAI가 개발한 인공지능 모델입니다. 특히 GPT는 자연어 처리를 위한 인공지능 모델로, 방대한 데이터를 머신러닝으로 ‘미리 학습(Pre-trained)’해 이를 문장으로 ‘생성(Generative)’합니다. GPT 기술로 인공지능 챗봇 ChatGPT가 작동하며. 따라서 ChatGPT 사용자가 채팅 하듯 질문을 입력하면 ChatGPT는 학습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사람처럼 문장으로 답변’을 해줄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 GPT-4 버전으로 업그레이드된 것으로 GPT-4는 현재 ChatGPT 유료 상품인 ‘ChatGPT 플러스’를 통해 사용이 가능합니다. 전 세계에 ‘생성형 인공지능(AI)’ 열풍을 일으킨 미국의 AI 연구재단 OpenAI가 지난 3월 14일 GPT-4를 공개했는데요. GPT-4는 기존 ChatGPT의 업그레이드 버전으로, OpenAI는 인공지능 성능을 더욱 강화했다고 발표했습니다.
06. Enterprise 뜻
엔터프라이즈는 진취를 뜻하는 영어입니다. 어원은 프랑스어로 착수하다, 포획하다 등을 뜻하는 Entreprendre의 여성형 과거분사인 Entreprise입니다. 회사나 기업도 의미하다 보니 사명(社名)에서 찾을 수가 있습니다.
미국과 영국에서는 함선의 이름으로 쓰이며, 후대에게 이름을 물려준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1.기업 2.대규모 사업 3.산업
발음 :미국식 [ |entərpraɪz ] 영국식 [ |entəpraɪz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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