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세데스-벤츠 S클래스 3세대 W108 (1966 ~ 1972)

메르세데스 벤츠 W108과 W109는 1965년부터 1972년(북미에서는 1973년)까지 메르세데스 벤츠 가 생산한 고급 자동차 입니다 . 이 라인은 W111 및 W112 핀테일 세단의 뒤를 잇는 Mercedes-Benz W114/W115 의 업그레이드였습니다 . 이 자동차는 서독과 북미, 동남아시아를 포함한 수출 시장에서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7년 동안 총 383,361대가 생산되었습니다.

W108과 W109는 4도어 모델로만 제공되었기 때문에 뚜렷한 꼬리지느러미가 없는 비슷한 정사각형의 2도어 W111 및 W112 쿠페와 카브리올레 가 이러한 틈새를 메웠고 W108/109 2도어로 자주 오인되었습니다.

2024 메르세데스-벤츠 S클래스
메르세데스-벤츠 S클래스 3세대 W108
W108 (메르세데스-벤츠 S클래스 3세대)

메르세데스-벤츠 S클래스 3세대 이력

이 자동차의 전신인 Mercedes-Benz W111 (1959~71) 및 W112 (1961~67)는 Mercedes-Benz가 판매량을 늘리고 규모 생산의 경제를 달성하여 제조 시간과 비용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1950년대 전반에 걸쳐 Mercedes-Benz는 코치워크 300 S 및 300 SL 과 손으로 제작한 300 Adenauer를 제외한 모든 제품을 컨베이어로 조립된 Pontons(190, 190 SL 및 220) 등과 함께 생산했습니다. Mercedes-Benz 전체 제품군을 핀 테일 ( 독일어 : Heckflosse )는 생산을 단일 자동차 플랫폼 으로 축소했습니다 .

그러나 1960년대 초반 패션 트렌드는 급격하게 변화했다. Paul Bracq 이 디자인한 2도어 쿠페와 카브리올레 W111이 출시될 무렵 , 이전 W111 세단의 핀은 크롬 트림과 날카로운 외관을 잃었습니다. 1963년 W113 ‘파고다’ 쿠페와 카브리올레가 출시되면서 트렁크 윤곽에 더욱 묻혀버렸습니다. 마침내 1963년 W100 600 에서 완전히 사라졌습니다 .

(메르세데스-벤츠 S클래스 3세대 W108)

W111의 진화는 1961년 브라크(Bracq)의 리더십 하에 시작되어 1963년에 끝났습니다. 핀의 이탈이 가장 눈에 띄는 변화였지만 W108은 차체 허리 라인이 낮아지고 유리 면적이 늘어났습니다. 앞유리만 17% 더 컸습니다. W111’s – “온실”이라고 불릴 만큼 눈에 띕니다. 차량의 승차감은 60mm 더 낮고 도어는 15mm 더 넓습니다. 그 결과, 개방적이고 넓은 내부를 갖춘 눈에 띄게 더 새롭고 세련된 자동차가 탄생했습니다. (메르세데스-벤츠 S클래스 3세대 W108)

개요
제조업체다임러-벤츠
생산1965~1972년(1973년 북미만 해당)
383,361대
W108: 364,699W109
: 18,662대
(300 SEL 6.3: 6,526 포함)
디자이너폴 브라크 , 프리드리히 가이거 (1963)
본체 및 섀시
수업풀사이즈 럭셔리 자동차 ( F )
바디 스타일4도어 세단
메르세데스-벤츠 S클래스 3세대 W108
300SEL 6.8 AMG

W109 300 SEL 6.3 AMG을 기반으로 한 AMG의 레이싱 튜닝 버전도 존재했습니다. (메르세데스-벤츠 S클래스 3세대 W108)

메르세데스-벤츠 S클래스 3세대 W108
1969년 W108

3세대 W108과 W109 차이점

300 “Adenauer”(W189) 와 “Grosser Mercedes” 600(W100) 사이의 임시 차량으로 의도된 긴 휠베이스 300 SE Lang(W112) 의 성공으로 인해 Mercedes-Benz는 W108에 대해 두 가지 휠베이스 길이를 계속 제공했습니다. /W109. 처음에는 휠베이스 길이가 W108(표준)과 W109(긴)로 표시되었습니다.

1968년 모델 연도에는 W109 섀시 지정이 아닌 W108을 유지하는 280 SEL이 도입되면서 이러한 구분이 변경되었습니다. (메르세데스-벤츠 S클래스 3세대 W108)

더 큰 3리터 6기통 인라인 엔진(300 SEL)은 W108로 지정된 표준 휠베이스 300 SEb(1965~1967)를 제외하고 W109에만 독점되었습니다. 더 작은 6기통 인라인 엔진(250 S/SE 및 280 S/SE/SEL)은 W108에만 할당되었습니다. 둘 다 결국 1967년(W109)과 1970년(W108)에 V8 엔진을 받았습니다. (메르세데스-벤츠 S클래스 3세대 W108)

메르세데스-벤츠 S클래스 3세대 W109
1968년 W109

W109는 W108보다 더 고급스럽게 장식되었으며, 촘촘한 호두나무 대시보드, 자동 변속기, 파워 윈도우와 옵션으로 제공되는 에어컨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W108과의 가장 뚜렷한 차이점은 도어 윈도우 프레임과 광택 있는 금속 밝은 트림으로 완전히 마감된 A-필러였습니다.

W108과 W109에는 다양한 유형의 서스펜션 시스템이 있었습니다. W108은 강철 코일 스프링과 오일로 채워진 충격 흡수 장치를 유지한 반면 W109는 자체 레벨링 에어 서스펜션을 사용했습니다 . (메르세데스-벤츠 S클래스 3세대 W108)

메르세데스-벤츠 S클래스 3세대 W109
1965년, W108

메르세데스-벤츠 S클래스 3세대 첫번째 시리즈 (1965~1967)

W108/W109는 1965년 프랑크푸르트 모터쇼 에서 첫 선을 보였습니다. 초기 모델 범위는 3개의 W108(250 S, 250 SE, 300 SEb)과 단독 W109(300 SEL)로 구성되었습니다. 인라인 6개 엔진은 기계적 개선을 통해 이전 세대에서 이어졌습니다. 2.2리터 M180 엔진은 2.5리터로 확장되었으며 연료 분사식 3리터 M189 버전은 “300 Adenauer”에서 이어졌습니다. (메르세데스-벤츠 S클래스 3세대 W108)

250 S 에는 5,400rpm에서 96kW(131PS, 129bhp)를 생산하는 듀얼 2배럴 하향 기화기가 장착된 2,496cc M108 엔진이 장착되었습니다 . 수동의 경우 13초, 자동의 경우 14초 만에 100km/h(62mph)까지 가속할 수 있습니다. 최고 속도는 수동의 경우 182km/h(113mph), 자동의 경우 177km/h(110mph)였습니다. 

250 SE는 연료 분사 시스템과 다른 엔진 명칭 (M129) 을 제외하고는 250 S와 동일한 엔진을 사용했습니다 . 5,500rpm에서 110kW(150PS, 148bhp)의 증가된 엔진 출력을 갖춘 250 SE는 250S보다 100km/h까지 1초 더 빨랐으며 수동 및 수동 모두에서 최고 속도는 193km/h(120mph)였습니다. 자동 버전. (메르세데스-벤츠 S클래스 3세대 W108)

300 SEb와 300 SEL에는 모두 2,966cc M189 엔진이 장착되었습니다 . 엔진은 원래 1951년 Type 300 “Adenauer” 용으로 개발된 M186 의 업데이트 버전 으로, 스로틀 페달 위치 및 움직임, 엔진 속도, 대기압, 수온에 따라 최적의 연료 혼합을 자동으로 보정하는 Bosch 기계식 연료 분사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 운전 조건. 엔진 출력은 5,400rpm에서 125kW(170PS, 168bhp)였으며, 300SEb 및 300SEL은 12초 만에 100km/h(62mph)까지 가속하고 최고 속도 200km/h(124mph)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 (자동 변속기 사용 시 195km/h(121mph)).

1965년부터 1967년까지 첫 번째 시리즈의 생산량은 250 S/250 SE가 129,858대, 300 SEb/300 SEL이 5,106대였습니다. 300SEb/300SEL의 작은 생산량 수치는 고급스러운 약속, 독점성 및 더 작은 글로벌 시장 점유율로 인한 높은 판매 가격을 반영했습니다. (메르세데스-벤츠 S클래스 3세대 W108)

메르세데스-벤츠 S클래스 3세대 W109
1972년 W108

메르세데스-벤츠 S클래스 3세대 두번째 시리즈 (1967~1972)

새로운 저렴한 임원인 W114/115 “/8″(Stroke Eight) 모델 의 출시에 맞춰 MB의 W108 및 W109 아래에 배치된 인라인 6개 엔진 범위는 1967년에 개정되었습니다. 2.5리터 엔진은 2,778cc로 확대되었습니다. (2.8리터)이며 기화식(103kW(140PS, 138bhp)) 및 연료 분사식 118kW(160PS, 158bhp) 버전 모두에 대해 M130 으로 이름이 변경되었습니다.

250 S와 250 SE는 1967년 11월에 280 S와 280 SE로 이름이 바뀌었고 250 S는 1969년 3월까지 일부 수출 시장에서 계속 제공되었습니다. 1968년 1월에는 긴 휠베이스 변형인 280 SEL이 처음으로 출시되었습니다. 280 S는 12.5초 만에 100km/h(62mph)에 도달할 수 있으며 자동 변속기를 사용하면 최고 속도는 185km/h(115mph) 또는 180km/h(112mph)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280 SE 및 280 SEL은 각각 193km/h(120mph) 및 190km/h(118mph)의 최고 속도로 10.5초 만에 100km/h(62mph)까지 가속되었습니다.

표준 휠베이스 300 SEb는 삭제되었고 300 SEL 2.8은 M186 엔진을 대체하여 더 높은 출력 125kW(170PS, 168bhp)의 2.8리터 엔진을 얻었습니다 . 100km/h(62mph)까지 가속하는 데 10.5초가 걸렸고, 최고 속도는 200km/h(124mph)였습니다. (메르세데스-벤츠 S클래스 3세대 W108)

1967년 한정 생산 V8 구동 300 SEL 6.3 의 강력한 반응에 이어 Mercedes-Benz는 1969년에 새로운 Bosch D-Jetronic 전자 연료 분사 장치를 갖춘 완전히 새로운 3.5리터 M116 V8 엔진을 제공했습니다 . V8 엔진은 W108/W109를 움직일 것입니다. 많은 수출 시장에서 더욱 고급화되고 많은 승용차, 특히 미국의 고급 브랜드에 V8 엔진이 장착된 미국에서 경쟁력을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새로운 147kW(200PS, 197bhp) V8 엔진은 1969년 8월 W109에 300 SEL 3.5로 처음 장착된 후 1970년 7월 W108에 280 SE/SEL 3.5로 장착되었습니다.

3.5리터 V8 엔진은 배기가스 규제 규정 변경과 미국의 낮은 연료 옥탄가로 인한 출력 손실을 보상하기 위해 4,520cc(4.5리터)로 확장되었습니다. 더 큰 V8 엔진은 M117 로 지정되었으며 3.5리터 V8 엔진과 동일한 출력 수치를 가졌습니다. 처음에는 1971년 봄에 280 SE/SEL 4.5 및 300 SEL 4.5로 출시된 미국 독점 제품이었습니다. 새로운 1973년 모델 W116까지는 MB의 1세대 S-클래스 플랫폼인 450 SE/가 있었습니다. SEL 모델은 V8 구동 350/450 SL(R107) 2인승 카브리오 및 350/450 SLC(C107) 4인승 럭셔리 쿠페와 함께 1972년 9월 전 세계적으로 판매되기 시작했습니다.

300 SEL 2.8은 300 SEL 3.5가 더 잘 팔리고 성능이 더 좋기 때문에 1970년 1월에 중단되었습니다. 280 SEL의 생산은 1971년 4월에 종료되었으며, W116 출시 이후 1972년 W108/W109 생산이 종료될 때까지 280 S와 280 SE는 6기통 인라인 엔진을 갖춘 유일한 모델로 남았습니다 . (메르세데스-벤츠 S클래스 3세대 W108)

메르세데스-벤츠 S클래스 3세대 W108
1972, W108

메르세데스-벤츠 S클래스 3세대 제원

W108 제원

Mercedes-Benz250S
(W108II)
250 SE
(W108 III)
300 SE
(W108 IV)
280S
(W108 V28)
280 SE
(W108 E28)
280 SE
(W108 E28)
280 SE 3.5(W108 E35)†
섀시 코드: W108.012W108.014W108.015W108.016W108.018W108.019W108.057
생산: 07/65 – 03/6908/65 – 01/6808/65 – 12/6711/67 – 09/7201/68 – 04/7107/70 – 09/72
단위: 74,677
55,181
2,737
(300 SEL 포함)
93,66691,0518,25011,309
엔진:2497cc M108 I62497cc M129 I62996cc M189 I62778cc M130 I63499cc M116 V8
보어 x 스트로크: 82mm(3.2인치) x 78.8mm(3.1인치)85mm(3.3인치) x 88mm(3.5인치)86.5mm(3.4인치) x 78.8mm(3.1인치)92mm(3.6인치) x 65.8mm(2.6인치)
최대. rpm에서의 출력: 5,400에서 130PS(96kW, 128hp)5,500에서 150PS(110kW, 148hp)5,400에서 170PS(125kW, 168hp)4,200에서 140PS(103kW, 138hp)5,500에서 160PS(118kW, 158hp)5,500에서 160PS(118kW, 158hp)5,800에서 200PS(147kW, 197hp)
최대. rpm에서의 토크: 4000에서 194 N⋅m(143 lb⋅ft)4,200에서 216 N⋅m(159 lb⋅ft)4,000에서 250 N⋅m(184 lb⋅ft)3,600에서 223 N⋅m(164 lb⋅ft)4,250에서 240 N⋅m(177 lb⋅ft)4,250에서 240 N⋅m(177 lb⋅ft)4,000에서 286 N⋅m(211 lb⋅ft)
압축 비율: 9.0: 19.5: 18.8: 19.0: 19.5: 19.5: 19.5: 1
연료 공급: 2-bbl Zenith 35/40 2개기계식 보쉬 주입2-bbl Zenith 35/40 2개기계식 보쉬 주입보쉬 D-제트로닉
연료 탱크 용량: 82L(21.7US gal, 18.0imp gal)
밸브트레인: SOHC , 이중 체인SOHC , 이중 체인SOHC , 이중 체인
냉각: 
변속 장치: 컬럼 또는 플로어 시프터가 포함된 4단 수동 또는 4단 자동
후륜 구동, 표준 차축 비율 3.92:1 또는 3.69:1(V8: 3.46:1)
전기 시스템: 12시였어요
프론트 서스펜션: 더블 위시본, 코일 스프링, 스태빌라이징 바
후방 서스펜션:: 저피봇 스윙 액슬, 반경 암, 코일 스프링
브레이크: 디스크 브레이크(Ø 273mm(10.7인치) 전면, 279mm(11.0인치) 후면), 동력 지원
조종: 재순환 볼 조향, 수동 또는 서보 지원
신체 구조: 강판, 모노코크(유니바디) 구조
(메르세데스-벤츠 S클래스 3세대 W108)
건조 중량: 1,470kg(3,241파운드)1,510kg(3,329파운드)1,575kg(3,472파운드)1,520kg(3,351파운드)1,560kg(3,439파운드)1,575kg(3,472파운드)1,610kg(3,549파운드)
적재 중량: 1,940kg(4,277파운드)1,980kg(4,365파운드)2,060kg(4,542파운드)1,960kg(4,321파운드)1,985kg(4,376파운드)2,000kg(4,409파운드)2,055kg(4,530파운드)
트랙 전면/
후면: 
1,482mm(58.3인치) / 1,485mm(58.5인치)
휠베이스: S/SE: 2,750mm(108.3인치)
SEL: 2,850mm(112.2인치)
길이: S/SE: 4,900mm(192.9인치)
SEL: 5,000mm(196.9인치)
너비: 1,810mm(71.3인치)
키: 1,440mm(56.7인치)
타이어/타이어 크기: 7.35 H 14 또는 185 HR 14185VR 14
최고 속도: 182km/h(113mph)193km/h(120mph)200km/h(124mph)185km/h(115mph)193km/h(120mph)190km/h(118mph)210km/h(130mph)
연료 소비(추정): 100km당 15.5리터(18.2mpg ‑imp , 15.2mpg ‑US )100km당 18.0리터(15.7mpg ‑imp , 13.1mpg ‑US )100km당 10.5리터(27mpg ‑imp , 22mpg ‑US )100km당 11리터(26mpg ‑imp , 21mpg ‑US )100km당 18.5리터(15.3mpg ‑imp , 12.7mpg ‑US )
가격 독일
미국: 
DM 15,300
$5,747 [4]
DM 16,850
$6,385
DM 21,500
$8,048
DM 17,000
$5,897
DM 18,600
$6,222
DM 21,230
$6,622
DM 24,920
$10,076
노트: 북미 버전(280 SE/SEL 4.5: 약 22,000대), 4.5리터 V8, 195 hp/278 lb ft
(메르세데스-벤츠 S클래스 3세대 W108)

W109 제원

Mercedes-Benz300 SEL(W109 III)300SEL(W109 E28)300 SEL 3.5(W109 E35/1)†300 SEL 4.5 (W109 E45)300 SEL 6.3 (W109 E63)
섀시 코드W109.015W109.016W109.056W109.057W109.018
생산: 09/65 – 12/6712/67 – 01/7008/69 – 09/7205/71 – 10/7212/67 – 09/72
단위:2,3692,5199,4832,5336,526
엔진:2996cc M189 I62778cc M130 I63499cc M116 V84520cc M117 V86333cc M100 V8
보어 x 스트로크: 85mm(3.3인치) x 88mm(3.5인치)86.5mm(3.4인치) x 78.8mm(3.1인치)92mm(3.6인치) x 65.8mm(2.6인치)92mm(3.6인치) x 85mm(3.3인치)103mm(4.1인치) x 95mm(3.7인치)
최대. rpm에서의 출력: 5,400에서 170PS(125kW, 168hp)5,750에서 170PS(125kW, 168hp)5,800에서 200PS(147kW, 197hp)4,500에서 198PS(146kW, 195hp)4,000에서 250PS(184kW, 247hp)
최대. rpm에서의 토크: 4,000에서 250 N⋅m(184 lb⋅ft)4,500에서 240 N⋅m(177 lb⋅ft)4,000에서 286 N⋅m(211 lb⋅ft)3,000에서 358 N⋅m(264 lb⋅ft)2,800에서 500 N⋅m(369 lb⋅ft)
압축 비율: 8.8: 19.5: 19.5: 18.0: 19.0: 1
연료 공급: 기계식 보쉬 주입보쉬 D-제트로닉기계식 보쉬 주입
연료 탱크 용량: 82L(21.7US gal, 18.0imp gal)105L(27.7US gal, 23.1imp gal)
밸브트레인: SOHC , 이중 체인
냉각: 
변속 장치: 컬럼 또는 플로어 시프터가 포함된 4단 수동 또는 4단 자동
후륜 구동, 표준 차축 비율 3.92:1 또는 3.69:1(V8: 3.46:1)
3단 자동
후륜 구동, 표준 차축비 3.23:1
4단 자동
후륜 구동, 표준 차축비 2.85:1
전기 시스템: 12시였어요
프론트 서스펜션: 더블 위시본, 에어 스프링, 고무 스프링, 스테빌라이징 바
후방 서스펜션:: 스윙 액슬, 반경 암, 공기 및 추가 고무 스프링
브레이크: 디스크 브레이크(Ø 273mm(10.7인치) 전면, 279mm(11.0인치) 후면), 동력 지원
조종: 재순환 볼 조향, 서보 지원
신체 구조: 강판, 모노코크(유니바디) 구조
건조 중량: 1,655kg(3,649파운드)1,695kg(3,737파운드)1,730kg(3,814파운드)1,759kg(3,878파운드)1,830kg(4,034파운드)
적재 중량: 2,140kg(4,718파운드)2,120kg(4,674파운드)2,170kg(4,784파운드)2,222kg(4,899파운드)2,265kg(4,993파운드)
트랙 전면/
후면: 
1,482mm(58.3인치)
1,485mm(58.5인치)
1,482mm(58.3인치)
1,490mm(58.7인치)
휠베이스: 2,850mm(112.2인치)
길이: 5,000mm(196.9인치)
너비: 1,810mm(71.3인치)
키: 1,440mm(56.7인치)1,470mm(57.9인치)
타이어/타이어 크기: 185시간 14185VR 14195VR 14 또는(205/70VR 14)
최고 속도: 200km/h(124mph)195km/h(121mph)200km/h(124mph)205km/h(127mph)221km/h(137mph)
연료 소비(추정): 100km당 18.0리터(15.7mpg ‑imp , 13.1mpg ‑US )100km당 16.5리터(17.1mpg ‑imp , 14.3mpg ‑US )100km당 18.5리터(15.3mpg ‑imp , 12.7mpg ‑US )100km당 16.3리터(17.3mpg ‑imp , 14.4mpg ‑US )100km당 21.0리터(13.5mpg ‑imp , 11.2mpg ‑US )
가격 독일
미국: 
DM 28,600
$9,910 [4]
DM 이나
$9,400
DM 31,025
$11,327
DM 해당 없음
$11,327
DM 39,160
$15,122
노트: 북미 버전(300 SE/SEL 4.5: 약 2,500대), 4.5리터 V8, 195 hp/278 lb ft(MY 1972)
(메르세데스-벤츠 S클래스 3세대 W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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