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rcedes -Benz W116은 1972년 9월 부터 1980년까지 생산된 대표적인 고급 세단 시리즈입니다.
W116 자동차는 공식적으로 S-클래스 라고 불리는 최초의 Mercedes-Benz 모델이었지만 일부 이전 세단 모델은 이미 S클래스로 명명되었습니다.
Sonderklasse (독일어로 ‘특수 클래스’) 를 뜻하는 ‘S’ 문자로 비공식적으로 지정되었습니다 .
메르세데스-벤츠 S클래스 4세대 W116은 1974년 유럽 올해의 자동차 로 선정됐습니다.
(메르세데스-벤츠 S클래스 4세대 W116)
메르세데스-벤츠 S클래스 4세대 W116 연혁
개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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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조업체 | 다임러-벤츠 |
생산 | 1972년~1980년 |
집회 | 서독: 진델핑겐 베네수엘라: 바르셀로나 ( CKD ) |
디자이너 | 프리드리히 가이거 (1969) |
W116의 개발은 W108/09가 출시된 지 불과 1년 후인 1966년에 시작되었습니다. 이는 190이 단종된 1993년까지 지속된 새로운 기업 스타일 테마를 특징으로 하는 최초의 메르세데스-벤츠 세단이었습니다.
1969년 12월에 최종 확정된 디자인은 보다 남성적인 라인이 결합되어 우아하고 스포티한 캐릭터를 만들어 내는 극적인 도약이었습니다.
기본 디자인 컨셉은 R107 SL-Class 로드스터 에 원래 도입된 테마 , 특히 전면 및 후면 조명을 이어갔습니다. SL과 마찬가지로 W116은 먼지가 쌓이는 것을 방지하는 능선 램프 커버를 받았습니다. (메르세데스-벤츠 S클래스 4세대 W116)
이는 21세기에도 메르세데스-벤츠의 디자인 테마로 남아 있었습니다. W116 은 프리드리히 가이거(Friedrich Geiger) 가 메르세데스-벤츠(Mercedes-Benz)를 위해 디자인한 마지막 디자인 이었습니다 . 그의 경력은 1933년 Mercedes-Benz 500K 로 시작되었습니다 .
W116은 1972년 9월에 출시되었습니다. 모델 범위에는 처음에 M110 엔진 (배기량 2746cc의 직선 6기통), 즉 280S(Solex 기화기 사용)와 280SE(Bosch D-Jetronic 분사 사용)의 두 가지 버전이 포함되었습니다.
M116 엔진 (배기량 3499cc의 V8) 으로 구동되는 350SE . 1973년 석유 위기 이후 긴 휠베이스의 280SEL이 모델 범위에 추가되었습니다.
더 큰 4.5리터 M117 V8 엔진은 미국 배기가스 규제에 대응하여 개발되었으며 처음에는 1972년 미국 시장용 350SL 및 350SLC에 장착되었으며, 1973년에 450SL 및 450SLC로 이름이 변경되었습니다. Mercedes-Benz는 450SE 및 450SEL을 출시했습니다. 1973년 미국 및 해외 시장에 출시되었습니다. (메르세데스-벤츠 S클래스 4세대 W116)
4.5리터 모델에는 3단 자동 기어박스만 장착할 수 있었고, 더 작은 3.5리터 V8 엔진이 장착된 모델에는 4단(나중에는 5단) 수동 기어박스도 주문할 수 있었습니다. 변속 장치. 450SE 및 450SEL은 하위 모델의 체크 무늬 천이 아닌 벨루어 또는 가죽 시트를 사용하여 더 고급스러운 인테리어를 받았습니다. 도어 카드에는 벨루어 또는 가죽 삽입물이 있습니다. (메르세데스-벤츠 S클래스 4세대 W116)
4.5리터 M117 V8 엔진은 대부분의 유럽 및 국제 시장에서 225PS(165kW), 미국 시장에서는 190hp(142kW), 스웨덴 및 호주 시장에서는 200PS(147kW)를 기록했습니다. 450 모델은 더 작은 모델의 체크 무늬 천이 아닌 벨루어 또는 가죽 시트를 사용하여 더 고급스러운 인테리어도 받았습니다. 도어 카드도 디자인이 달랐으며 패드가 창문 주위로 당겨져 있습니다.
W116은 네 바퀴 모두에 독립적인 서스펜션과 디스크 브레이크를 갖추고 있었습니다.
가장 주목할만한 W116 모델은 1975년에 출시된 고성능 한정 생산 450SEL 6.9 였습니다. 이 모델은 그때까지 전후 Mercedes-Benz(및 미국 외 생산 자동차)에 설치된 가장 큰 엔진을 자랑했습니다. 시간, 또한 자체 레벨링 수압식 서스펜션 기능 도 갖추고 있습니다 .
1978년에 출시된 세계 최초의 터보차저 디젤 엔진 승용차인 300SD는 북미 및 일본 시장 전용이었습니다. 300SD 모델은 유럽(디젤 엔진이 호평을 받고 세금 혜택이 있었던 곳)에서 제공되지 않았습니다. 1991년, 마침내 W140 300SD가 유럽과 국제 시장에 출시되었습니다. (메르세데스-벤츠 S클래스 4세대 W116)
W116 제품군은 1972년 가을 파리 모터쇼 에서 처음 소개되었지만 450SE는 1974년 유럽 올해의 자동차로 선정되었습니다. W116은 전자식 4륜 멀티 엔진을 사용한 최초의 생산 차량이 되었습니다.
-1978년부터 Bosch 의 채널 ABS( 잠금 방지 제동 시스템 )가 옵션으로 제공됩니다.
생산량은 총 473,035대였습니다. W116은 1979년에 W126 S-Class로 계승되었습니다. W116은 유럽, 미주, 아시아, 중동, 아프리카 및 호주 전역에서 판매되었습니다.
메르세데스-벤츠 S클래스 4세대 W116 제원
모델 | 280초 | 280 SE 280 SEL | 350 SE 350 SEL | 450 SE 450 SEL | 450셀 6.9 | 300S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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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형: | 승 116 V28 | W116E28 | W116 E35 | W116E45 | W116 E69 | W 116 D30A |
섀시 코드: | 116.020 | 116.024 116.025 | 116.028 116.029 | 116.032 116.033 | 116.036 | 116.120 |
생산: | 1972년~1980년 | 1972년~1980년 1974년~1980년 | 1972년~1980년 1973년~1980년 | 1972년~1980년 | 1975년~1980년 | 1978년~1980년 |
(메르세데스-벤츠 S클래스 4세대 W116) | ||||||
엔진: | 6기통 직렬 엔진 ( 4행정 ), 전면 장착 | 90° 8기통 V 엔진 ( 4행정 ), 전면 장착 | 5기통 직렬 엔진 ( 4행정 ), 전면 장착 | |||
보어 x 스트로크: | 86mm x 78.8mm | 92mm x 65.8mm | 92mm x 85mm | 107mm x 95mm | 90.9mm x 92.4mm | |
배수량: | 2746cc | 3499cc | 4520cc | 6834cc | 2998cc | |
엔진 코드: | M110.922 | D-젯: M110.983 K-젯: M110.985 | D-젯: M116.983 K-젯: M116.985 | D-젯: M117.983 K-젯: M117.986 | M100.985 | OM617.950 |
최대. rpm에서의 출력 : | 5,500에서 160PS(118kW, 158hp) 미국: 4,800에서 120hp(89kW, 122PS) | 6,000에서 185PS(136kW, 182hp) 미국: 5,750에서 142hp(106kW, 144PS) | 5,800에서 200PS(147kW, 197hp) | 5,000에서 225PS(165kW, 222hp) 미국: 4,750에서 190hp(142kW, 193PS) | 4,250에서 286PS(210kW, 282hp) 미국: 4,000에서 250hp(186kW, 253PS) | 1979: 4,200에서 110hp(82kW, 112PS) 1980: 4,350에서 120hp(89kW, 122PS) |
최대. rpm에서의 토크 : | 4,000에서 225 N⋅m(166 lb⋅ft) 미국: 143 lb⋅ft(194 N⋅m) | 4,500에서 238 N⋅m(176 lb⋅ft) 미국: 149 lb⋅ft(202 N⋅m) | 4,000에서 286 N⋅m(211 lb⋅ft) | 3,000에서 377 N⋅m(278 lb⋅ft) 미국: 240 lb⋅ft(325 N⋅m) | 3,000에서 550 N⋅m(406 lb⋅ft) 미국: 360 lb⋅ft(488 N⋅m) | 1979: 2,400에서 168lb⋅ft(228N⋅m) 1980: 2,400에서 170lb⋅ft(230N⋅m) |
압축 비율: | 9.0:1 | 9.0:1 | 9.5:1 | 8.8:1 | 8.8:1 | 21.5:1 |
연료 공급: | 2-bbl Solex 4A1 1개 | 보쉬 D-제트로닉, 1975년 7월부터 K-제트로닉 | 보쉬 K-제트로닉 | 보쉬 분사 펌프 개렛 터빈 | ||
연료 탱크 용량: | 96L(25.4US gal, 21.1imp gal) | 82L(21.7US gal, 18.0imp gal) | ||||
밸브트레인: | DOHC , 이중 체인 | SOHC , 이중 체인 | ||||
냉각: | 물 | |||||
(메르세데스-벤츠 S클래스 4세대 W116) | ||||||
변속 장치: | 4단 또는 5단 수동 또는 4단 자동 후륜 구동, 표준 차축비 3.69:1 또는 3.92:1(5단) | 4단 수동 또는 3단 자동 후륜 구동 표준 축비 3.46:1 | 3단 자동 후륜구동 표준 차축비 3.07:1 | 3단 자동 후륜구동 표준 차축비 2.65:1 | 4단 자동 후륜구동 표준 차축비 3.07:1 | |
자동 변속기: 모델(유형) | W4B 025 (722.1) | W3A 040 (722.0) | W3B 050 (722.0) 전세계 W3A 040 (722.0) 미국 및 일본 | W3B 050 강화. (722.003) | W4B 025 (722.1) | |
전기 시스템: | 12볼트 | |||||
프론트 서스펜션: | 더블 위시본, 코일 및 추가 고무 스프링, 안정 바 6.9: 더블 위시본, 수압식 댐핑, 안정 토션 바 | |||||
리어 서스펜션: | 대각선 스윙 액슬, 트레일링 암, 코일 스프링, 안정화 토션 바 6.9: 대각선 스윙 액슬, 수압식 댐핑, 안정화 토션 바 · 4.5 및 6.9: 스쿼트 방지 장치 | |||||
브레이크: | 디스크 브레이크(전면 Ø 278mm, 후면 279mm), 동력 지원, 1979년부터 요청 시 ABS | |||||
조종: | 재순환 볼 조향, 수동 또는 서보 지원 | |||||
신체 구조: | 강판, 모노코크(유니바디) 구조 | |||||
(메르세데스-벤츠 S클래스 4세대 W116) | ||||||
무게 제한: | 1,660kg(3,660lb) 미국: 3,770lb(1,710kg) | 1,665kg(3,671lb) 1,700kg(3,748lb) 미국: 3,750lb(1,701kg) | 1,725kg(3,803파운드) 1,760kg(3,880파운드) | 1,740kg(3,836lb) 1,825kg(4,023lb) 미국: 3,843lb(1,743kg) | 1,985kg(4,376lb) 미국: 4,285lb(1,944kg) | 1,815kg(4,001파운드) |
적재 중량: | 2,130kg(4,696파운드) | 2,130kg(4,696파운드) 2,165kg(4,773파운드) | 2,195kg(4,839파운드) 2,220kg(4,894파운드) | 2,250kg(4,960파운드) 2,285kg(5,038파운드) | 2,420kg(5,335파운드) | 2,215kg(4,883파운드) |
트랙 전면 · 후면: | 1,521mm(59.9인치) · 1,505mm(59.3인치) | |||||
휠베이스: | 2,865mm(112.8인치) 2,965mm(116.7인치) | 2,860mm(112.6인치) 2,960mm(116.5인치) | 2,865mm(112.8인치) | |||
길이: | 4,960mm(195.3인치) 5,060mm(199.2인치) | |||||
너비: | 1,870mm(73.6인치) | |||||
키: | 1,410mm(55.5인치) 1,430mm(56.3인치) | |||||
(메르세데스-벤츠 S클래스 4세대 W116) | ||||||
타이어/타이어 크기: | 185시간 14 | 205/70VR 14 | 215/70VR 14 | 185시간 14 | ||
가속 0~100km/h(0~62mph): | 11.5초 | 10.5초 | 9.5초(SEL 10.0초) | 8.5초(SEL 8.9초) | 7.4초 | 17.0초 16.2초 (1979년 10월부터) |
최고 속도: | 190km/h(118mph) | 200km/h(124mph) | 205km/h(127mph) | 210km/h(130mph) | 225km/h(140mph) | 165km/h(103mph) |
연료 소비량(DIN 70030 지침: 최고 속도의 3/4(110km/h 이하)에 10%를 더한 값으로 결정됨): | 12.5L/100km(18.8mpg -US , 22.6mpg -imp ) | 13.0L/100km(18.1mpg -US , 21.7mpg -imp ) | 14.5L/100km(16.2mpg -US , 19.5mpg -imp ) | 16.0L/100km(14.7mpg -US , 17.7mpg -imp ) | 10.6L/100km(22mpg -US , 27mpg -imp ) |
벤츠 차량 목록
차급 | 생산 차량 | 단종 차량 |
준중형차 | A클래스 · CLA클래스 | – |
중형차 | C클래스 · CLE클래스 | 170 · 190E · C클래스 스포츠 쿠페 · CLC |
준대형차 | E클래스 · EQE · AMG GT 4-도어 쿠페 | CLK · CLS · 500E |
대형차 | S클래스 · 마이바흐 S클래스 · EQS | 슈투트가르트 200 · 400 · 630 · 300 · 뉘르부르크 460 · 770 · 380 · 290 · 260 D · 320 · 220 · 300 S · 219 · 600 |
그랜드 투어러 | AMG GT · AMG SL | 맨하임 350 · 500K · 300 · CL |
스포츠카 | – | W08 스포트 로드스터 · S-시리즈 · 680S · 540K · SLK · SLC |
슈퍼카 | – | SLR 맥라렌 · SLS AMG |
하이퍼카 | AMG ONE | CLK GTR |
준중형 SUV | EQA · GLA · EQB · GLB | (메르세데스-벤츠 S클래스 3세대 W108) |
중형 SUV | GLC | GLK · 복서 · EQC |
준대형 SUV | GLE · EQE SUV | M클래스 |
대형 SUV | GLS · 마이바흐 GLS · EQS SUV · 마이바흐 EQS SUV | GL |
오프로더 | G클래스 | G1 · G4 · G5 |
픽업트럭 | – | X클래스 |
소형 MPV | B클래스 · 시탄 · T클래스 · EQT | 바네오 |
준대형 MPV | – | R클래스 |
대형 MPV | V클래스 · EQV | – |
LCV | 스프린터 | L 319 · MB100/140 · T1 · T2 · 바리오 |
대형 버스 | 시타로 · 인투로 · 투리스모 · 투어라이더 | O317 · O321 · O322 · O326 · O302 · O303 · O305 · O307 · O309 · O340 · O352 · O355 · O362 · O364 · O365 · O370 · O371· O400 · O404 · O405 · O407 · O408 · 인테그로 · 트라베고 |
중형 트럭 | 아테고 · 악셀로 | LK · NG · SK · 안토스 |
대형 트럭 | 악트로스 · 아록스 · 악소르 | |
특수 트럭 | 유니목 · 제트로스 · 이코닉 | L1000 익스프레스 · L3 · L4 · LR · LG · L 6600 · 쿠르츠하우버 · LP 시리즈 |
군용차 | – | LG3000 · L3000 · L4500 · L5000 · L6500 |
기타 차량 | – | 페이턴트 모터바겐 · 빅토리아 · 벨로시피데 |
(메르세데스-벤츠 S클래스 4세대 W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