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츠 전기차 가격, “후려치기 때문에 모두 살아남지 못할 것”
- “생산비 높은데, 내연차 보다 싸게 판매하는 것이 말이 되냐?
- 현 상황 모두에게 지속가능하지 않은 상황
- 3분기 매출 1.4% 하락, 영업이익도 6.8% 감소
독일 완성차 업체인 메르세데스-벤츠가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의 가격 인하 ‘출혈 경쟁’으로 실적에 직접적인 타격이 가해질 가능성을 우려하고 나섰습니다. (벤츠 전기차 가격)
26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하랄드 빌헬름 메르세데스 벤츠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이날 애널리스트 대상 설명회에서 “경쟁사들이 제품 가격을 거의 3분의 1 수준으로 낮추는 것을 목격하고 있다”며 “일부 업체들은 높은 생산비에도 불구하고 기존 내연차보다 더 낮은 가격에 전기차를 팔고 있기도 하다”고 말했습니다.
빌헬름 CFO는 “현재 상황이 모든 이들에게 완전히 지속가능한 것이라고 상상하기 힘들다”며 “(전기차 시장은) 꽤나 잔인한 공간”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메르세데스 벤츠는 미국의 테슬라가 촉발한 후 포드 등이 동참해 온 전기차 가격 인하 경쟁에 반발해 온 기업 중 하나입니다.
이 회사는 올해 3분기 매출액수익률(ROS)이 12.4%로 조정됐다고 발표했습니다. 기존 가이던스(회사 목표치) 범위인 12~14%의 최하단입니다. 전기차 가격 경쟁 심화와 더불어 경기 침체, 공급망 악화에 따른 48볼트 배터리 부족 등이 수익 악화 요인으로 함께 거론됐습니다.
같은 기간 매출은 372억유로로, 전년 동기 대비 1.4% 감소했습니다. 이자‧법인세 차감 전 영업이익(EBIT)은 6.8% 쪼그라든 48억유로로, 시장 컨센서스(전망치 평균)를 가까스로 넘겼습니다. 공급망 악화에 따른 비용과 환차손 등이 3억2900만유로의 손실에 기여했습니다.
빌헬름 CFO는 “전기차 판매와 관련해 기존에 세워 둔 목표를 달성하는 데 전념하고는 있지만, 전기차 마진이 예측 대비 낮게 유지된다면 내연차 판매 수익으로 실적을 뒷받침할 수 있다”며 “일부 모델의 가격 할인이 고가 전략의 대대적 수정을 의미하진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이 회사는 2025년까지 전체 판매량의 50%를 하이브리드 모델과 전기차로 채운 뒤 그 이후부터는 순수 전기차만 출시할 계획입니다. (벤츠 전기차 가격)
이날 독일 프랑크푸르트 증시에서 메르세데스 벤츠 주가는 전일보다 3.54유로(5.77%) 급락한 57.84유로에 마감했습니다. 지난해 11월 2일(57.07유로) 이후 약 1년 만에 최저치입니다. 장중에는 낙폭이 6%를 넘기며 EUROSTOXX50지수(유로존 국가의 블루칩 종목 50개를 추종하는 지수) 편입 종목 중 최악의 성적을 냈습니다.
같은 날 BMW와 폭스바겐 주가도 각각 3.01%, 0.82% 하락 마감했습니다. 아르노 안틸리츠 폭스바겐 재무 담당 이사는 “저가 라인 판매 호조와 생산 원가 상승 등으로 수익에 타격을 받고 있다”면서 특히 “유럽 자동차 업계가 전기차 투자에 망설여 왔다”는 점을 지적했습니다. 이 회사는 이미 원자재 가격 변동에 따른 25억유로 규모 손실을 반영해 연간 이익률 가이던스를 내려잡은 상태입니다. 올해 첫 9개월 동안의 이익률은 3.4%였습니다.
씨티그룹의 헤럴드 헨드릭세 애널리스트는 “가격 압박이 커지면서 (글로벌 자동차 업체들의) 마진이 악화할 수 있다”고 내다봤습니다. 파이낸셜타임스(FT)는 “고금리와 암울한 경제 상황 등으로 프리미엄 신차 수요에 대한 전망도 부정적”이라고 짚었습니다. (벤츠 전기차 가격)
벤츠·포드, 전기차 사업서 손실…”모두 살아남진 못할 것”
미국 경제성장률이 예상을 뛰어넘어 2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통화정책의 변화를 기대하기 힘들어진 시장은 대형 기술기업 실적에 일희일비하며 조정을 소화하고 있습니다.
현지시간 26일 뉴욕증권거래소에서 S&P500 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1.18% 내린 4,137.23, 나스닥은 1.76% 급락한 1만 2,595.60으로 거래를 마쳤습니다. 다우지수도 0.76% 하락한 3만 2,784.30으로 조정을 이어갔습니다.
이날 시장은 애플과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메타, 테슬라, 엔비디아 등 대형 기술기업이 급락하면서 힘없이 무너졌습니다. 이번 주 알파벳의 예상을 밑도는 실적과 메타의 부정적인 가이던스로 인한 여파입니다. (벤츠 전기차 가격)
“클라우드 수주 회복”…CEO 한마디에 77조원 ‘출렁’
장 마감 이후 실적을 발표한 아마존은 컨퍼런스콜 발언에 따라 주가가 크게 위아래로 출렁였습니다. 아마존은 이날 실적 발표 직후 4분기에 있을 신규 계약과 비용 절감 계획을 밝혀 현지시간 오후 6시 50분 기준 5.45% 상승 중입니다. (벤츠 전기차 가격)
아마존은 지난 3분기 주력 사업이 AWS 클라우드 부문 매출 231억 달러, 광고 매출 121억 달러로 전체 매출은 전년대비 13% 증가한 1,431억 달러를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주당 순이익은 예상치 0.58달러를 뛰어넘은 0.94달러로 깜짝 실적을 보였습니다.
앤디 제시 아마존 최고경영자는 컨퍼런스콜에서 “불확실한 경제 상황이지만 수주 속도와 규모가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며 “최근 몇 달간 신규 거래가 강세를 보여 고무되어 있다”고 밝혔습니다.
비슷한 시각 실적을 내놓은 인텔도 7분기 연속 실적 둔화를 보였지만 예상을 2배 가까이 뛰어넘어 시간외에서 5.97% 강세입니다. 인텔은 주당 순익 41센트로 예상 22센트를 넘어섰습니다. (벤츠 전기차 가격)
전기차 사업 고비 맞았다…벤츠·포드 주가 곤두박질
미국과 독일 완성차 대표주자인 포드와 메르세데스벤츠는 전기차 생산과 임금 상승 등 비용 증가를 통제하지 못해 어닝 쇼크를 보이며 장중 크게 하락했습니다. (벤츠 전기차 가격)
전미자동차노조와 임금 협상 마무리를 앞뒀던 포드는 주당순익 39센트로 예상치 45센트를 밑돌았습니다. 차량 매출은 411억 달러로 기대보다 높았지만 모델e 전기차 사업 부문에서 13억 달러의 손실을 입었습니다. 또 파업 여파로 올해 가이던스를 내놓지 못해 시장의 불안을 키웠습니다.
미국 자동차 3사를 압박해온 전미자동차노조는 이날 포드와 11% 급여 즉시 인상과 4년반 동안 25%의 임금 인상 등을 내건 잠정 합의안을 타결했다고 발표했습니다.
독일 메르세세스벤츠는 전기차 가격 경쟁으로 인해 수익 악화에 있음을 밝혀 5.77% 하락했습니다. 메르세세스벤츠의 매출은 372억 유로로 예상을 소폭 밑돌았고, 주당순익은 3.44유로로 컨센서스 3.26을 상회했습니다.
하랄트 빌헬름 최고재무책임자는 이날 전기차 전환과 관련해 “경쟁이 너무나 치열하다”고 어려움을 토로했습니다. 그는 “높은 생산 비용에도 일반 내연차보다 저렴하게 파는 구조”라며 “현재 상황이 모두에게 지속가능할 거라 상상하기 힘들다”고 밝혔습니다. (벤츠 전기차 가격)
금리 인하 기대는 사라졌다…모두가 놀란 3분기 4.9% 성장
개장 전 미국 상무부가 공개한 3분기 경제성장률 GDP는 속보치 기준 4.9%로 다우존스 예상 4.7%마저 넘어섰습니다. 2021년 4분기 이후 최고치입니다.
GDP 구성 항목 가운데 지난 분기 미국 소비지출과 투자, 수출이 전반적으로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개인 가처분소득이 1.9% 증가한 반면 저축률은 전분기 5.2%에서 3.8% 하락하는 등 미국인들이 저축을 줄이고 신용카드 등으로 소비 확대하는 추세로 확인됐습니다. (벤츠 전기차 가격)
다만 추가 금리인상을 부르기 어려운 수준이라는 전망 속에 이날 국채금리는 전반적인 급락세를 보였습니다. 10년물 국채금리는 10.4bp 빠진 4.849%, 2년물 국채는 7.5bp 하락한 5.046%로 조정을 받았습니다.
이날 신규 실업수당청구건수도 21만 건으로 역사적 저점을 이어갔고, 내구재 주문도 4.7% 증가해 예상 2%를 넘어섰습니다. (벤츠 전기차 가격)
매튜 라이언 이버리 시장전략 책임은 이번 GDP 발표에 대해 “통화당국은 경제를 악화시키지 않으면서 고금리를 오래 유지할 수 있음에 만족할 지표”라고 진단했습니다. 이어 그는 “인상적인 GDP 수치이지만 금리인상을 단행하기에 충분치 않고 금리인하를 바라기엔 너무 멀어보인다”고 지적했습니다.
CME그룹이 집계한 금리 전망에서도 다음주로 다가온 11월 FOMC 회의에서 동결확률은 99.4%, 12월 회의의 동결 가능성은 79.8%로 상승했습니다.
S&P글로벌에서 전망한 4분기 미국 성장률 예측치도 상향 조정됐습니다. 지난달 S&P글로벌은 미국의 4분기 성장률 전망을 6월의 1.7%에서 2.3%로 조정하고, 내년 1.3%, 내후년 1.4%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조 바이든 미 대통령도 이날 고무적인 성장률 발표를 두고 “인플레이션을 낮추기 위해 경기침체가 필요하지 않다고 했었다”면서 “미국 소비자의 회복이자 노동자의 회복이며 바이드노믹스의 성과 덕분”이라며 자찬했습니다.
한편 전반적 시장 심리 약화 속에 원자재 가격도 조정을 이어갔습니다. 서부텍사스산원유는 배럴당 2.25% 내린 83.47달러, 국제금값은 0.01% 내린 온스당 1,994.70으로 마감했습니다. (벤츠 전기차 가격)
벤츠 차량 목록
차급 | 생산 차량 | 단종 차량 |
준중형차 | A클래스 · CLA클래스 | – |
중형차 | C클래스 · CLE클래스 | 170 · 190E · C클래스 스포츠 쿠페 · CLC |
준대형차 | E클래스 · EQE · AMG GT 4-도어 쿠페 | CLK · CLS · 500E |
대형차 | S클래스 · 마이바흐 S클래스 · EQS | 슈투트가르트 200 · 400 · 630 · 300 · 뉘르부르크 460 · 770 · 380 · 290 · 260 D · 320 · 220 · 300 S · 219 · 600 |
그랜드 투어러 | AMG GT · AMG SL | 맨하임 350 · 500K · 300 · CL |
스포츠카 | – | W08 스포트 로드스터 · S-시리즈 · 680S · 540K · SLK · SLC |
슈퍼카 | – | SLR 맥라렌 · SLS AMG |
하이퍼카 | AMG ONE | CLK GTR |
준중형 SUV | EQA · GLA · EQB · GLB | – |
중형 SUV | GLC | GLK · 복서 · EQC |
준대형 SUV | GLE · EQE SUV | M클래스 |
대형 SUV | GLS · 마이바흐 GLS · EQS SUV · 마이바흐 EQS SUV | GL |
오프로더 | G클래스 | G1 · G4 · G5 |
픽업트럭 | – | X클래스 |
소형 MPV | B클래스 · 시탄 · T클래스 · EQT | 바네오 |
준대형 MPV | – | R클래스 |
대형 MPV | V클래스 · EQV | – |
LCV | 스프린터 | L 319 · MB100/140 · T1 · T2 · 바리오 |
대형 버스 | 시타로 · 인투로 · 투리스모 · 투어라이더 | O317 · O321 · O322 · O326 · O302 · O303 · O305 · O307 · O309 · O340 · O352 · O355 · O362 · O364 · O365 · O370 · O371· O400 · O404 · O405 · O407 · O408 · 인테그로 · 트라베고 |
중형 트럭 | 아테고 · 악셀로 | LK · NG · SK · 안토스 |
대형 트럭 | 악트로스 · 아록스 · 악소르 | |
특수 트럭 | 유니목 · 제트로스 · 이코닉 | L1000 익스프레스 · L3 · L4 · LR · LG · L 6600 · 쿠르츠하우버 · LP 시리즈 |
군용차 | – | LG3000 · L3000 · L4500 · L5000 · L6500 |
기타 차량 | – | 페이턴트 모터바겐 · 빅토리아 · 벨로시피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