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탄. 쉐보레 카마로 단종 6세대! 전격해부!! (2016~2024) + 카마로 eCOPO

3탄. 쉐보레 카마로 단종 6세대! 전격해부!! (2016~2024) + 카마로 eCOPO

안녕하세요!! 쎄노맨입니다!! 어제에 이어서 또, 3탄!! 오늘은 알아볼 카마로는!! 대망의 6세대 카마로입니다!! 현대판이죠?? 또한 가격까지 한번 알아보도록 할테니!! 첵첵! 따라와 주세요!

1, 2탄을 안보셨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셔서 보고 와주세요!! 그럼 바로 들어가보실까요?? (사진을 더 구경하고 싶으시다면, 사진 밑에 캡션을 클릭하시면 사진 링크로 이동합니다.) (카마로 단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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쉐보레 카마로 단종
2016 카마로 rs 전측면

6세대 카마로 (2016년 ~ 2024년)

카마로 6세대는 2015년 5월 16일에 공개됐습니다. 제원은 전장 4,784㎜/전폭 1,897㎜/전고 1,348㎜로 5세대에 비해 전장 -57㎜/전폭 -20㎜/전고 -28㎜ 만큼 축소되었으며, 차체가 작아진 만큼 90㎏ 정도의 중량이 감량되었습니다. (중간중간에 알루미늄을 써서 중량을 줄였다고.) ATS에 깔리는 알파 후륜구동 플랫폼을 공용하며, 생산도 ATS와 함께 미시건 주 랜싱 그랜드리버 공장에서 한다고 합니다!

2016년 쉐보레 카마로

275마력 LTG 2.0ℓ 트윈 스크롤 가솔린 터보, 335마력 LGX V6 3.6ℓ 자연흡기 DOHC 가솔린 직접분사, 453마력 LT1 V8 6.2ℓ 16밸브 OHV 가솔린 직접분사 CVVT(SS. 미국 기준으로 1SS와 2SS 중에서 선택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650마력 LT4 small block V8(ZL1, 콜벳과 엔진을 공용한다) 네 가지 종류의 엔진이 탑재되며, 변속기는 수동 6단, 자동 8단(8L45, 8L90), 자동 10단(10L90)의 조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쉐보레 카마로 단종)

쉐보레 카마로 단종 4
2016 카마로 rs 실내
(전면부 디스플레이가 바뀐 것이 포인트가 되겠네요!)
쉐보레 카마로 5
2016 카마로 rs 시트
(뒷좌석 시트가 아래로 움푹 패인 것이 특징이네요!)

특히 2.0L 트윈 스크롤 가솔린 터보 엔진은 역대 카마로 중 처음으로 달린 것이라고 합니다. (쉐보레 카마로 단종)

쉐보레 카마로 2016
2016 카마로 ss 전측면
쉐보레 카마로 2016 실내
2016 카마로 ss 실내
쉐보레 카마로 2017 전측면
2017 카마로 ZL1 전측면 ( 전면부에 라디에이터 그릴이 커진 것을 확인할 수 있죠??)

최상위 트림인 ZL1에는 콜벳에 달리는 PDR(Performance Data Recorder)이 달리는데요. 즉, ZL1 트림은 서킷 주행을 가정하고 개발되었다고 할 수 있으며 실제로 뉘르부르크링 랩타입이 7.29.60으로 준수한 수준인데다, 1LE 패키지를 장착시 7.16.04으로 7.13.90인 C7 Z06에 근접하는 기록이 나옵니다! (쉐보레 카마로 단종)

2015년 모터트렌드가 뽑는 올해의 차에 뽑혔습니다.

쉐보레 카마로 2017 전측
2016 카마로 ss 전측

디자인은 트랜스포머: 사라진 시대에 등장했던 2014 카마로 컨셉트 카를 기초로 한다고 하는요. 6세대 카마로는 2015년 하반기에 북미 시장에 출시했으며, 2016년에 한국GM을 통해 국내에 도입되었습니다.

호주에서는 홀덴의 고성능 디비전인 HSV를 통해 우핸들 개조가 이루어지고 있다. 홀덴 브랜드로 수입된다는 루머도 있었으나 실버라도와 함께 쉐보레 브랜드로 판매되었습니다.

2019년 쉐보레 카마로

쉐보레 카마로 2019
2019 카마로 ss 전면

2018년 12월에는 6세대 카마로의 페이스리프트 버전이 출시되었습니다.

성능적으로 보자면 포드와 GM이 공동 개발한 10단 자동변속기가 들어갔고, 엔진은 그대로 유지되었다. 디자인적으로 보자면 전면부가 투구를 쓴 듯한 느낌을 살리면서도 살짝 바뀌었고, 정면 금색 보타이 엠블럼이 가운데가 뚫려있는 플로우타이 엠블럼으로 바뀐 것이 특징이다. 이는 냉각 성능 향상을 위해서라고 한다.[8]

쉐보레 카마로 2019 후측면
2019 카마로ss 후측면

후면부는 전체적으로 타원형에 가로줄이 그어진 후미등으로 바뀌어 카마로의 전통성을 계승한 디자인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좀 더 귀여워졌죠??? 또한, 내부는 크게 달라지진 않았지만 계기판, 네비게이션 등이 조금 더 개선되었다고 해요. (쉐보레 카마로 단종)

쉐보레 카마로 2019 대쉬보드
2019 카마로 ss 대쉬보드

한국시장 내 판매 가격은 400만원 가량 상승해, 5,428만원이 되었습니다.

닷지 챌린저 전측면
2019 닷지 챌린저 전측면
닷지 챌린저 후측면
2019 닷지 챌린저 후측면 ( 닷지 챌린저 너무 귀엽게 생기긴 했습니다..ㅋㅋ 다음엔 닷지 챌린저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페이스리프트 이후 못생겨진 전면부 디자인으로 인해, 출시된 지 10년이 넘은 챌린저에게 판매량이 밀리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쉐보레는 1년만인 2019년 가을에 디자인을 개선한 SS 컨셉트카를 SEMA 쇼에 공개하고 이를 그대로 2020년형 모델로 양산했습니다. 

쉐보레 카마로 2021 전측면
2021 camaro 전측면

2021 쉐보레 카마로

상부 그릴과 하부 그릴을 가로지르는 범퍼를 바디 색상과 동일하게 칠했고, 쉐보레 엠블럼이 상부 그릴로 이동하고, 플로우타이 엠블럼에서 검정색 보타이 엠블럼으로 바뀐 걸 보실 수 있어요. 경쟁 모델 대비 가격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SS보다 저렴한 가격에 V8 엔진을 탑재한 LT1 트림이 새롭게 추가되었고요. (쉐보레 카마로 단종)

쉐보레 카마로 2021 후측면
2021 카마로 후측면
쉐보레 카마로 2021 후면
2021 카마로 후면

6세대 카마로는 Z28 트림이 출시되지 않았습니다. 한때 Z28 전용 LT3 6.6L V8 엔진까지 개발 중이었으나, 추후 EV 차량 개발 자금 확보 등에 따른 이유로 취소되어 팬들에게 많은 아쉬움을 남겼습니다. (쉐보레 카마로 단종)

카마로 eCOPO

710마력 106 kg/m 의 토크를 자랑하며 GM에서 개발한 얼티엄 구동계통을 최초 적용한 차량입니다. 풀네임에는 콘셉트 라는 단어가 붙지만, 생산도 하고 팔기도 합니다. COPO는 Central Office Production Order의 약자로, ‘주문생산품’이라는 뜻입니다. 공도에서 주행은 불가능합니다.

이에는 GM의 차세대 전기구동계통인 얼티엄 구동 계통을 시험 적용하였으며 그로 인해 최신형 800볼트 초고압 배터리팩이 적용되어 초고속 충전 모드 사용이 가능하며, 이 모드로 충전하면 단 10분만에 100마일의 주행거리를 확보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얼티엄 구동계통 적용으로 단 9초만에 쿼터마일402m를 끊을 수 있다고 하는요. 0-100은 1.7초 정도가 될 듯 합니다다. 참고로 아벤타도르 LP 770-4 SVJ가 쿼터마일402m 드래그레이스에서 10.4를 기록했습니다.

카마로 eCOPO 모델을 생산하는 이유는, 차후 출시될 GMC 허머 EV와 캐딜락 에스컬레이드 IQ EV, 그리고 지속적으로 적용될 전기차 트림에 적용될 파워트레인의 기술실증을 위함이며, 이후 추가될 전기+내연 복합의 퍼포먼스 카 라인업과 대형세단에 적용될 구동계통의 기술실증을 위한 것이라 해요.

해당 차량에는 LG 에너지솔루션과 GM의 합작투자법인인 얼티엄 셀즈(Ultium Cells)에서 제작한 얼티엄 배터리와 구동계통이 장착되며, 보그워너 HVM 250-150 모터를 장착하였고, 이 조합은 곧이어 GM의 다른 하이엔드급 전기차량인 허머 EV에도 적용되었습니다. (쉐보레 카마로 단종)

쉐보레 카마로 eCOPO 3
카마로 eCOPO 배터리팩

카마로 단종

3세대 카마로에 신형 V8 엔진과 각종 프로토타입 퍼포먼스 키트를 장착한 테스트 뮬이 포착되어 개발이 순조롭게 진행 중인 듯했으나…

그러나 쿠페 시장의 침체, 전동화 전환, 경쟁 차량이자 머슬카의 아이콘인 머스탱과 15년을 우려먹는 챌린저에 비해 턱없이 적은 판매량으로 인해 1세대의 코드명인 팬서를 오마주한 컬렉터스 에디션(Collector’s Edition)을 2023년 7월부터 2024년형으로 RS, SS, RS 한정으로 선보여 주문을 시작해, 2024년 1월 부로 생산을 중단한다고 해요.

이로써 카마로는 부활한 지 15년 만에 다시 역사 속으로 사라지게 됩니다…ㅠ

향후 얼티엄 구통계통을 탑재한 4도어 EV로 차종이 바뀔 수 있다는 소식도 있으나, 적어도 2도어 내연기관 머슬카로서의 카마로의 전망은 좋은 편은 아니라고 요. 다만 쉐보레의 스캇 벨 부사장이 “후계자는 아직 발표되지 않았지만, 카마로의 이야기는 끝나지 않을 것.“이라고 말해서 귀추가 주목되고 있습니다.

쉐보레 카마로 끝

자! 이렇게 카마로의 이야기를 한번 풀어봤는데요!! 카마로의 역사를 이해하니 뭔가 더 애착이 가는 자동차가 아닐 수 없네요ㅋㅋ 개인적으로 외관만 보자면, 전 4세대 카마로가 제일 마음에 드는 것 같습니다ㅋㅋ(너무 이쁘지 않나요??) 여러분은 어떠신가요??

자 그럼 저 쎄노맨은 다음에 더 재밌고 유익한 컨텐츠로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에 만나요!! (쉐보레 카마로 단종)

1편 바로가기 링크 : [1탄] 쉐보레 카마로 범블비 전격해부! 영화 ‘트랜스포머’에 등장했던 그 차, 과연 가격과 뜻은? (1세대 ~ 3세대)

2편 바로가기 링크 : 2탄. 쉐보레 카마로 전격해부! 영화 ‘트랜스포머’의 범블비! 과연 가격은? (4세대 ~ 5세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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