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스타 1, 볼보의 전기차 (정보, 제원, 가격, 디자인, 주요기능)
안녕하세요! 쎄노맨입니다!
오늘은 새로운 주제를 시작해보려고 하는데요. 바로 볼보 산하의 전기차 브랜드인 폴스타입니다!
그 처음 시작인, 2019년부터 2021년까지 생산했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그랜드 투어러인 ‘폴스타 1’에 대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바로 들어가 보시죠!
폴스타 차량 목록
차급 | 생산 차량 | 단종 차량 |
그랜드 투어러 | – | Polestar 1 |
중형차 | Polestar 2 | – |
준대형 SUV | Polestar 3출시예정 | – |
중형 SUV | Polestar 4출시예정 | – |
준대형차 | Polestar 5출시예정 | – |
스포츠카 | Polestar 6출시예정 | – |
폴스타 1 정보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볼보 산하의 전기차 브랜드 폴스타의 첫번째 시리즈인, 2019년부터 2021년까지 생산했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그랜드 투어러입니다.
폴스타 1은 고성능 하이브리드 전기 차량으로 2017년 10월, 브랜드 독립과 함께 새로운 폴스타 브랜드를 알리기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폴스타 1은 타협하지 않고 폴스타가 선보일 수 있는 모든 것을 담아낸 모델로, 고도로 진보적이며 혁신적인 파워트레인, 복합소재 사용과 업계를 선도할 수 있는 기계적인 요소가 결합된 모델입니다.
더 자세한 정보를 원하시면 다음 링크를 클릭하셔서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폴스타 1의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의 리어 액슬에는 각 휠에 하나씩 2개의 전기 모터가 장착되어 있으며, 이 모터는 프론트에 위치한 터보 및 슈퍼차징 기능을 갖춘 가솔린 엔진에 연결되어 있습니다.
세 번째 전기 모터는 프론트 휠의 추가 전기 토크를 위해 크랭크축과 기어박스 사이에 통합되어 있습니다.
총 출력은 609마력과 1,000Nm의 토크를 제공합니다. 총 34kWh의 배터리 팩 2개가 포함된 폴스타 1은 124km(WLTP)의 순수 전기 주행 거리를 제공합니다. 이는 세계에서 가장 긴 전기 주행거리입니다.
폴스타 1의 차체는 차량의 무게와 무게 중심을 낮추는 ‘탄소섬유강화폴리머(CFRP: carbon fibre reinforced polymer)’로 만들어졌습니다.
CFRP 바디는 또한 자동차 디자이너가 전통적인 금속 소재의 바디에서는 경험할 수 없는 감성적인 스타일링을 구현할 수 있게 했습니다. 내부에는 앞좌석과 차량 후면 사이에 탄소 섬유 ‘드래곤플라이’가 있어 차량의 섀시를 더욱 강화합니다.
운전의 다이내믹은 폴스타 경험의 핵심이며 폴스타의 엔지니어는 폴스타 1과 함께 ‘폴스타 고유의 느낌(Polestar feeling)’을 개발하는 데 수년 간을 보냈습니다.
이 중 일부는 수동으로 조정 가능한 올린즈(Öhlins) 듀얼 플로우 밸브 댐퍼 및 6-피스톤과 Akebon 브레이크와 같은 주요 기계 구성 요소의 공동 개발이었습니다.
각각 유성 기어 세트를 갖춘 두 개의 후방 전기 모터를 장착함으로써 엔지니어들은 폴스타 1을 위한 실제 토크 벡터링 알고리즘을 개발할 수 있었습니다.
이 효과는 코너링 중에 뚜렷하게 경험할 수 있습니다. 즉, 내측 휠을 감속하기보다는 외측 휠을 가속하여 차량이 더 급격하게 회전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토크 벡터링 역시 운전자가 코너를 빠져나갈 때 예상보다 빨리 동력을 공급할 수 있어 짜릿한 경험을 선사합니다.
2가지 드라이브 모드 : 퓨어모드, 파워모드
Pure, Hybrid 및 Power 드라이브 모드를 특징으로 하는 폴스타 1은 사용 용도와 운전자 선호도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주행할 수 있습니다.
퓨어 모드에서는 연소 엔진이 꺼지고 폴스타 1은 완전 전기 자동차로 작동합니다. 2개의 리어 전기 모터의 총 출력 및 토크는 170kW 및 480Nm입니다. 하이브리드 모드에서 폴스타 1은 운전자의 요구에 따라 전기 모터와 가솔린 엔진을 활용하여 필요에 따라 둘 중 하나로 원활하게 전환합니다.
파워 모드에서는 전기 모터와 연소 엔진이 항상 활용되어 운전자가 스로틀, 스티어링 및 기어박스의 더욱 예리한 반응과 함께 최대 609hp 및 1,000Nm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최고 속도는 250km/h로 제한되며 0-100km/h 가속하는데 불과 4.2초가 소요됩니다.
폴스타 1은 지난 3년간 총 1,500대 한정 생산 및 판매해왔으며, 2021년 말 생산이 종료되었습니다.
폴스타 최초 출시 시장인 유럽, 북미 및 중국에서 판매되었습니다.
폴스타 1 제원
다음 링크 바로가기를 클릭하시면 더 자세한 제원을 편리하고 쉽게 한눈에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들어가셔서 마우스 우클릭 하신다음, 한글로 번역을 누르시고 보시면 됩니다.)
차량
EPA 분류소형차구동계전륜구동
엔진
엔진 주문 코드해당 없음엔진 유형 및 필요한 연료터보/슈퍼차저 가스/전기 I-4변위(리터/입방인치)2.0L연료 시스템가솔린 직접 분사최대 마력 @ RPM619 @ 6000최대 토크 @ RPM738냉각 시스템 용량(쿼트)해당 없음
전염
전송 주문 코드해당 없음전송 설명자동적 인전송 속도 수81단 기어비(:1)해당 없음두 번째 기어비(:1)해당 없음세 번째 기어비(:1)해당 없음4단 기어비(:1)해당 없음5단 기어비(:1)해당 없음여섯 번째 기어비(:1)해당 없음일곱 번째 기어비(:1)해당 없음8단 기어비(:1)해당 없음역방향 비율(:1)해당 없음최종 드라이브 액슬 비율(:1)3.20클러치 크기해당 없음
연비 및 주행거리
EPA 온실가스 점수해당 없음CO2 배출량, 15,000마일/년(톤)해당 없음범위, 도시/고속도로(마일)해당 없음 / 해당 없음EPA 연비, 복합/도시/고속도로(mpg)26 / 해당 없음 / 해당 없음EPA 동등 연비(하이브리드 및 전기 자동차용), 복합/도시/고속도로(MPGe)58 / 해당 없음 / 해당 없음
연료 탱크
연료 용량 / 가스 탱크 크기15.9보조 연료 탱크 용량(갤런)해당 없음
외부 치수
휠베이스(인치)108길이(인치)182거울 제외 너비(인치)77.1높이(인치)53.2전면 트랙 폭(인치)64.8후면 트랙 폭(인치)65.2최소 지상고(인치)5.4인양 높이(인치)22.3
내부 치수
승객 / 좌석 수4총 승객 수(입방피트)해당 없음전면 헤드룸(인치)38전면 다리 공간(인치)42전면 어깨 공간(인치)해당 없음전면 힙룸(인치)56.32열 헤드룸(인치)33.32열 레그룸(인치)20.92열 숄더룸(인치)해당 없음두 번째 줄 힙 룸(인치)49.7
폴스타 1 가격
가격은 2021년식 기준으로 약 $155,000이며, 이는 한화로 환산했을 때, 약 2억 987만원에 육박합니다. (2023년10월26일 기준)
이와 경쟁한 차량 모델로는 2021 아우디 RS 6 ($109,000, 약 1억 4,758만원), 2021 닛산 GT-R ($113,540, 약 1억 5,373만원)이 있는데, 가격 측면으로 거의 5000만원이나 차이가 납니다.
더 자세한 사항은 다음 링크를 클릭하면 가격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가 나오니 한번 확인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폴스타 1 디자인, 인테리어
매끄러운 조종석은 운전자를 자신만의 성능 세계의 중심에 놓습니다. 세심하게 선별된 소재, 단색 색상 팔레트, 눈에 띄는 액센트 색상이 특징입니다.
더 다양한 디자인 인테리어 사진을 보시고 싶으시면 다음 링크를 클릭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조화로운 모양과 느낌
상체에도 탄소섬유를 사용함과 동시에, 실내에도 외관 디자인과 조화를 이루는 독특한 느낌을 주기 위해 사용하였습니다. 대시보드, 터널 콘솔 및 도어의 탄소 섬유 장식 패널을 찾아보세요.
- 오레포스 크리스탈 기어 시프터
8단 Geartronic™ 자동 변속기의 전용 기어 변속 장치는 Orrefors®의 스웨덴 유리 장인이 무연 크리스털을 사용하여 손수 제작한 것입니다.
- 열과 수공예
16시간 과정에서 각 Orrefors 크리스탈 기어 시프터에 사용된 유리는 약 1400°C로 가열됩니다. 그런 다음 밤새 식힌 다음 하루 종일 손으로 절단하고 불꽃 광택을 냅니다.
- 순수한 힘을 넘어서
힘이 있고 품질이 있습니다. Polestar 1의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은 비교할 수 없는 베이스 성능을 제공하는 독특한 “야외” 서브우퍼를 포함하여 16개의 스피커를 통해 1400와트를 전달합니다.
- Bowers & Wilkins 오디오
Polestar 1의 내부 아키텍처는 처음부터 진정한 고급 차량 내 오디오 성능을 제공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사운드 시스템은 Bowers & Wilkins와 함께 개발되었습니다. 오디오 소프트웨어 전문업체인 Dirac Research는 자동차 내부를 스튜디오, 무대, 예테보리 콘서트홀처럼 느낄 수 있는 독특한 “Room Transformation” 기술을 제공했습니다.
폴스타 1 주요기능
내비게이션, 커뮤니케이션, 엔터테인먼트 기능이 통합된 빌트인 시스템부터 Polestar 1 앱까지, 첨단 기술 적용으로 어떤 환경에서나 안정적인 주행 지원과 편의를 제공합니다.
더 편하고 자세한 주요기능을 알고 싶으시다면, 다음 링크를 클릭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음과 같은 4가지 기능이 주요기능으로 뽑습니다.
- 터치 컨트롤 시스템
안티 스크래치 픽셀글래스가 적용된 트렁크 윈도우 후면에는 시그니처 오렌지 컬러의 고전압 케이블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고전압 케이블은 전기 구동을 위한 리어액슬 모터는 물론 차량 시스템을 제어하는 터치스크린에 전원을 공급하여 Polestar 1의 특별한 성능 구현에 꼭 필요한 요소입니다.
- 커넥티드 카
Polestar는 운전자와 차를 연동해주는 전용 앱을 제공하고 있으며, 두 앱 모두 iPhone과 Android 폰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Polestar 1 앱
Polestar 1 앱은 연료와 배터리 잔량을 확인하고 실내 온도 제어, 원격 도어락 작동을 비롯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 디지털키 for Polestar 1
인증된 스마트폰을 키로 사용하여 차량 잠금을 해제하고 시동을 걸 수 있는 Digital Key for Polestar 1 앱은 한층 발전된 연동 기술로 편의를 제공합니다.